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
  • #마케팅
  • 디지털마케팅
  • 디지털광고
  • 디지털마케팅종류
  • 온라인마케팅
  • 리포트쓰기
  • MNK 
  • 작성한 날짜 캘린더 확인하기
  • 02-08 
  • 글 공감하기
  • 612 

    1. 디지털 마케팅 정의

    2. 디지털 마케팅(광고) 시장 전망

    3.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4. 디지털 마케팅 장점

    5. 디지털 마케팅 특징

    6. 디지털 마케팅 종류

    7.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1.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온라인 광고로부터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IT 기술의 발달로 많은 디바이스가 다양한 서비스와 하나로 결합되면서 고객은 이러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마케팅 활동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했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라는 장벽이 허물어지게 되면서 기업과 고객 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에 있어 디지털 마케팅은 많은 고민이 필요한 숙제이자 마케팅 핵심 전략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광고) 시장 전망

     

    20230405_115244.jpg
    출처: data.ai

     

    앱 분석 업체 데이터에이아이에서 진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2022년 상반기 기준 5시간 이상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국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세계에서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230405_115251.jpg
    출처: DMC리포트, 2022~2023 디지털 광고 시장 결산 및 전망

     

    이처럼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증가하게 되면서 디지털 광고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 광고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과반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시간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입니다. 모든 것이 디지털로 변환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사용자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은 증가하였고, 대부분 정보를 모바일로 습득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사용자들의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사용자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그만큼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알맞은 마케팅 전략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중심적 사고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터가 목표를 정하고 잠재고객을 타겟팅하며 해당 잠재고객에게 어떻게하면 더 많이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은 거의 모든 비즈니스 부문에 통합되었습니다.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 바로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지속해서 성장 중인 글로벌 온라인 시장에 맞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구현 및 실행할 수 없는 기업은 시장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입니다.


    4. 디지털 마케팅 장점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은 거의 모든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은 국가와 시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 사용자에게 접근 가능하며 데이터 수집 또한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및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여 어떤 사용자가 주로 관심을 보이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유입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방향을 설립할 수 있기에 더욱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디지털 마케팅이란?(2022,2023 트렌드)/TBWA DATA LAB


    5. 디지털 마케팅 특징


    -고객은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 요구

    고객은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를 요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고객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하고, 확보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개인에게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ICT 기술 및 클라우드의 발달로 인터넷에 연결된 제품 및 서비스로부터 고객들이 남긴 흔적을 쉽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프로모션 수행 시 고객의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어떤 채널로 유입되었는지, 유입 후 어떤 콘텐츠에 관심을 보였는지, 유입된 고객 중 목적에 맞는 행동을 취한 고객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담당자는 디지털 채널에서 고객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분석하며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다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되어 고객 다양성 증가

    대중 매체의 영향력이 컸던 과거에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생산하여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가치를 창출하는 일방향 마케팅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디지털 채널의 발달로 기업이 던진 마케팅 메시지에 대해 고객이 자신의 요구사항을 확실히 전달할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기업은 고객이 어떤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야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달로 합리적 의사결정 가능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수행 전후에 경영진으로부터 “이번 마케팅으로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라는 질문 한 번쯤은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에 마케팅 담당자는 명쾌한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마케팅 수행 후의 매출, 회원 수 증감이 마케팅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는지 혹은 고객 만족도의 영향인지 등을 명확하게 증명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팅 수행 시 고객이 어떤 프로모션 채널로 제품을 알게 되었고, 구매까지 연결되었는지 등을 데이터를 통해 파악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담당자는 이러한 마케팅 효과 분석을 통하여 효과가 있었던 채널에 예산을 늘리는 등의 전략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출처|디지털마케팅의 올바른 이해


    6. 디지털 마케팅 종류


    -SNS 마케팅

    SNS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내가 타겟으로 하는 사용자가 밀집된 소셜 미디어 채널을 선택한 뒤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은 고객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고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개방형 구조라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20230405_115304.jpg
    출처: 플래텀

     

    연령 별로 어떤 어플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으면 SNS마케팅 채널을 선택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공통적으로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채널은 연령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진행하면 좋은 채널입니다.


    기업의 타겟층이 연령이 40대 이상이라면 네이버 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며, 10대~30대가 타겟층이라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인플루언서는 현재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와 팔로워, 파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본인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처럼 되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가 어떤 제품을 사용한다고 하면 팔로워들도 그 제품을 따라 사는 등 충성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형상을 활용한 마케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란 내가 타겟으로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소셜 미디어에 공개하는 것입니다. 성공 사례 하나를 소개하자면 CU 편의점에서 만든 유튜브 숏폼 콘텐츠입니다. ‘편의점 고인물’이라는 콘텐츠로 MZ 세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백만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편의점 고인물은 CU편의점에서 일하는 알바생이 겪는 일화를 1분 숏폼으로 만든 콘텐츠입니다. 또한 CU 편의점에 이미지가 트렌디하게 바뀌면서 MZ 세대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며 재밌는 편의점이라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이란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나의 목표에 맞는 사용자를 선택하여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내 제품, 내 사이트, 뉴스레터 등 내가 목표하는 바의 내용을 담아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모바일 마케팅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내 제품 및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푸시 알림, 문자 발송 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늘 소지하고, 장시간 사용하기에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경우 사용자를 내 제품 및 사이트로 유입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마케팅 목표 설정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마케팅 캠페인 시작 전에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명확한 타겟층과 채널 선택이 가능합니다.


    -타겟층 조사 및 파악

    타겟층은 최대한 세부적이고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내 목표에 맞는 타겟층을 설정한 후 내 타겟층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니즈가 무엇인지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타겟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더 좋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 및 전략 설정

    앞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타겟층에 맞는 채널을 선택해 마케팅을 진행해야 효과적입니다. 채널을 선택한 뒤 관심사, 니즈 등을 충족할 수 있는 공략을 설정해야 합니다.


    -선택한 채널별 콘텐츠 설정

    만약 여러 개의 채널을 선택했다면 채널별 접근 방법을 조금씩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는 시각적으로 접근해서 포스트를 만들고, 블로그를 통해 장점, 특징 등의 세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등 채널의 특징에 맞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달하는 메세지는 동일하나 전달 방법이 채널의 특징에 맞아야 합니다.


    -KPI를 활용하여 마케팅 결과 평가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면 디지털 마케팅의 KPI를 활용하여 캠페인을 평가해야 합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KPI를 측정해 수정할 점을 수정하고 개선시키며 마케팅을 고도화시켜야 합니다. 내가 설정한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인지 혹은 잘못된 판단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얼마나 노출이 되는지 등 KPI를 활용하여 평가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어떻게 진행할지 막막하신가요?

    핫소스에게 마케팅 SOS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핫소스 마케팅 문의

    070-7775-9540

     

    작성자|신완제(070-4173-7221)

    해당 글에 대한 문의 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